노하우게시판
  • 댓글
  • 글쓰기

저출산 시대와 부동산 시장의 미래 전망

페이지 정보

작성자 벚꽃연금술사 작성일 24-04-28 20:14 조회 954 댓글 2

본문

저출산의 도시적 영향과 부동산 시장의 변화

오늘날 저출산과 부동산 시장의 상호작용은 도시 계획과 경제 전망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주관으로 지난 24일에 열린 '저출산과 부동산' 포럼이 열렸는데요. 이 주제에 대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의견이 교환되었습니다. 이 포럼에는 국토부 장관 박상우와 국토위 김정재 의원 등이 참석하였으며, 서울시를 중심으로 한 저출산과 주거형태의 변화에 대해 오간 내용을 정리해봤습니다.

 

주거 정책과 저출산의 연관성

포럼 발제에서는 서울시의 저출산 문제와 주거 형태의 변화를 주 내용으로 다루었습니다. 발표된 데이터에 따르면, 저출산은 2030년대부터 주거 수요 감소로 이어질 것이며, 이는 수도권 외곽 지역뿐만 아니라 지방 소도시의 쇠퇴를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와 연계하여 정비사업의 미래도 중요한 논의 대상이었는데, 전문가들은 2030년대부터는 정비사업의 수익성 확보가 어려워질 것으로 보고, 이로 인한 노후화 가속화에 대한 우려를 표했습니다.

 

도시 정책과 특례 용적률의 미래

패널 토론에서는 현행 노후계획도시법 등의 특례용적률 부여 정책이 장기적으로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특히 신규 주택이 대거 준공될 때 예상되는 블랙홀 효과와 공동화 현상이 심각한 문제로 지적되었습니다. (블랙홀 효과는 사람이나 자원이 한 지역에 집중되어 주변 지역이 활력을 잃는 현상을 말하며, 이로 인해 중심지는 번성하지만 주변은 경제적으로 쇠퇴하게 됩니다. 공동화 현상은 경제 활동이나 인구가 한 지역을 떠나면서 그 지역이 점차 비어가고 활용도가 낮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산업 변화나 경제 불균형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공동화는 특히 비아파트 시장에서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시급함을 시사했습니다.

 
국토부와 여당의 부동산 정책 방향

국토부와 국민의힘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고 부동산 시장을 활성화하기 위한 새로운 정책 방향을 모색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직주락' 개념과 같은 새로운 도시 모델을 제시하며, 주거와 직장의 근접성을 향상시키려는 시도가 논의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교통 체계 개선과 함께, 도시 공간의 재구성을 통해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한 것입니다.

 

결론: 도시와 부동산 시장의 미래

저출산 문제와 연계된 부동산 시장의 변화는 단순히 경제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도시적 맥락에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의견들은 여러 전문가들의 견해를 모은 것으로,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말하기보다는 향후 가능한 시나리오 중 하나로 보시면 좋겠습니다. 더 많은 연구와 토론이 이루어질수록, 우리가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3 비추천 0

댓글목록 2

부동산만수르님의 댓글

부동산만수르 작성일

좋은 글 잘 보고갑니다~

공부하는부린이님의 댓글

공부하는부린이 작성일

10년 후 부동산 모습이 어떨지 너무 궁금하네요

공지글


최근글


새댓글


  • 댓글이 없습니다.